허리통증

 허리통증_타이틀

허리통증의 증상

허리통증_증상

허리통증_허리디스크

 

허리통증의 원인

1. 허리디스크(요추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요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에 의하여 돌출되어 옆에 지나가는 신경근을 자극하여 요통 및 신경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요통과 비교하여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신경근을 자극하여 좌골신경통을 동반한 요통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② SLRtest에서 양성반응을 보입니다.
③ 자극되는 신경근의 레벨에 따라 각각 감각이상, 근력약화, 건반사 저하가 나타납니다.

2. 척추관협착증

추관 협착증은 척추 중앙, 추간공 등에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관경이 좁아져 여러 가지 신경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신경인성 파행입니다. 신경인성 파행은 똑바로 서거나 걸을 때 통증이 악화되고, 앉거나 허리를 굽히면 통증이 완화되어 오랫동안 걷지 못하고 앉아서 쉬거나 허리를 굽히는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3. 급성염좌

급성 염좌란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주로 인대, 근육, 건조직의 과신전 또는 파열이나 추관절의 활액 조직의 과자극성 염증 등에 의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외상, 무거운 물건 들기, 허리를 비트는 동작 등이 됩니다. 증상으로는 통증이 심하여 바로 서있기가 어려우며, 허리굴신, 전축, 회전 등에 제한이 나타납니다. 일부 통증을 방치하다가 만성 요통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만성요통

만성 요통은 급성 염좌와 같이 극심한 통증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통증 및 뻐근함을 주된 증상으로 호소하며 3개월 이상 지속되게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 없이 나타나지만 급성 염좌에 의한 통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반복될 경우 일부 만성 요통으로 이행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단순한 만성 요통인줄 알고 방치하다가 요추 디스크 혹은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퇴행성 질환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진찰이 필요합니다.

 

통증에 대한 깊은 연구

 

허리통증_치료방법

 

허리통증_치료방법

허리통증_철학

 

 

top